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고화질 영화도 많이 보는데, 컴퓨터 사양이 나쁘지는 않지만 가끔씩 랙이 발생합니다. 보안 프로그램과 쓸모없는 프로그램을 모두 삭제했지만, 여전히 중요한 순간에 랙이 걸리는 문제가 발생하곤 했습니다.
제 지인의 경우 게임을 하면서 방송도 같이 하는데 랙이 많이 걸린다고 하여 가보니 CPU 사용량이 100%까지 올라가는 것이었습니다. 위와 마찮가지로 이것은 윈도우가 CPU 성능을 100% 발휘하지 못하게 막고 있기 때문입니다. 이 제한을 해제하면 컴퓨터 부품의 업그레이드 없이도 컴퓨터 성능을 좀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.
이 셋팅을 하면 좋은 컴퓨터 사용자
-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
- 게임 스트리밍을 하는 스트리머
- 빠른 렌더링을 원하는 비디오 편집자
- 3D 그래픽 작업을 하는 디자이너
- 대규모 프로젝트를 컴파일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
- 대량 데이터 분석을 하는 데이터 과학자
- 멀티태스킹이 많은 일반 사용자
- 서버와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IT 전문가
윈도우는 왜 CPU 코어를 다 사용하지 않을까?
호환성 문제
일부 오래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는 모든 CPU 코어를 사용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윈도우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모든 코어를 활성화해놓지 않습니다.
전력 소비와 발열 관리
모든 코어가 항상 활성화되면 전력 소비가 늘어나고 CPU 발열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. 이는 배터리 수명과 시스템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특히 노트북이나 저전력 장치에서는 이러한 설정이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
CPU 성능 제한 해제
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방법 1은 수동으로 윈도우를 설정 방법이고, 방법 2는 수정 설정을 셋팅한 설정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. 간단하게 하려면 그냥 아래 2번 방법으로 바로 다운 받아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.
방법 1
윈도우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아래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.
- 실행 창 열기:
윈도우 키 + R
을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. - msconfig 입력:
msconfig
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. - 시스템 구성 창: 시스템 구성 창이 열리면 ‘부팅’ 탭으로 이동합니다.
- 고급 옵션: ‘고급 옵션’을 클릭합니다.
- 프로세서 수 선택: ‘프로세서 수’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최대 프로세서 수를 선택합니다.
- 재부팅: 확인을 누르고 재부팅합니다.
방법 2
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시면 됩니다.
컴퓨터 부작용은?
이 설정을 하면 모든 프로세서를 활성화하여 작업과 게임을 동시에 할 때 CPU 사용량이 확실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실제로 제가 이 방법을 적용한 후, 게임과 방송을 동시에 수행할 때 발생하던 버퍼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.
모든 코어를 활성화해도 일반적인 유휴 상태에서는 CPU가 풀로드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. 다만, 고사양 작업이나 게임을 할 때 CPU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므로, 필요에 따라 이러한 변경을 적용하면 됩니다.
이 방법을 통해 작업 부하가 큰 상황에서 CPU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버퍼링이나 끊김 문제를 해결하고, 평상시에는 효율적으로 전력 소비와 발열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.